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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경영2 ~ 미용 고객 상담과 서비스1

하이쀼의 미용

by 하이스리 2023. 7. 4.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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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용인의 성공 경영
 - 성공적인 미용 경영인이 되는 기준은 규모의 확장에 의해 알려짐이나 금전적인 면에서의 두드러진 두각이 될 것이다. 현시점에서 성공한 미용인으로 꼽히는 사람은 여러 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전 세대의 성공한 미용인을 떠올려 보면 누가 성공한 미용인인지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왜일까? 그것은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일 것이다. 미용 경영에서 성공 경영을 위한 바탕에는 경영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미용실에서 미용 기업이나 미용 산업이라는 말이 나오고 미용실 주인이나 마담에서 미용실 원장으로 끌어내고 낮은 학력에서 높은 학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 또한 경영이라는 요체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3-1 성공 경영을 위한 노력
 - 성공적인 경영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는 나의 역량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는 나의 자본을 살펴보아야 한다. 셋째는 정확한 계획적 목표가 있어야 한다. 넷째는 가치 기준이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

 3-2 성공에 필요한 경영 지식
 - 경영이라는 지식에 필요한 것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다양할 것이다. 작은 부품이나 작업자의 가족 사항이나 경제력 파악을 비롯해 크게는 시장 흐름 파악의 지식이나 어떤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까지 모두 경영에 필요한 지식이다.
어떤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디에 어느 만큼의 가치를 가질 것인가를 파악하고 운영해 나가는 지식 또한 경영에서는 꼭 필요하다 할 것이다.

 3-3시대에 따른 성공 미용인의 기준 변화
 - 성공이라는 말을 떠올렸을 때 명예를 갖춘 사람을 떠올리기도 하고 인격을 갖춘 사람을 떠올리기도 하며 대기업의 총수나 발전적인 중소기업의 소유주들로 성공한 사람을 떠올린다. 어떤 시대냐에 따라 명예를 우선시 한 시대라면 성공으로는 명예를 중시한 사람이 될 것이고 인격적인 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대라면 인격을 갖춘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금전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시대에는 큰 부를 축적하고 그 경영 능력까지 인정받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 된다. 성공 미용인의 기준 또한 시대가 가치를 어디에 두고 있는가에 따라 기준의 변화는 있을 것이다.

4. 성공 경영을 위한 자기 관리
 - 성공 경영을 위해서는 경영자나 구성원들의 자기 관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유능하고 뛰어난 사람도 말이나 행동에서 자기 관리를 못해 돌이킬 수 없는 길로 가는 경우를 보더라도 구성원 개개인의 관리에서부터 최고 경영자의 자기 관리는 성공 경영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것이다.
자기 관리는 내면적인 관리와 외면적인 관리가 있다. 내면적인 관리는 도덕성, 양심, 가치관, 배려 등이 자기 내면 생각에서부터 시작되는 관리이며 외면적인 관리는 표정 관리, 패션 감각, 매너 좋은 사람, 목소리가 좋은 사람, 의사소통의 능력이 뛰어난 사람, 카메라에 준비된 사람 등이 되려는 자기 관리이다.
 
 4-1 내면적 관리
 - 자기 관리를 위한 노력으로 순수 잠재력에서 오는 무한한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명상, 책임지려는 자세, 누구와 접촉하든 상대를 생각하고 주는 것에 감사할 수 있는 자세, 내가 선택한 결과는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내가 선택한 것이 나와 내 주변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음, 미래를 의도하는 삶, 나의 재능을 나뿐 아니라 남도 위해 쓸 수 있는 기꺼운 마음 등을 통해 내면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것이다.

 4-2 외면적 관리
 - 표정 관리 : 미소를 띠는 얼굴을 만들어라. 무표정한 얼굴로는 타인의 마음을 열게 할 수 없다.
 - 패션 감각 : 상황과 위치에 맞게 옷을 갖춰 입을 수 있어야 한다.
 - 매너 : 세련된 매너를 연출하는 것은 그 사람을 더욱더 매력적으로 한다.
 - 목소리 : 품격 있는 목소리나 신뢰감 있는 목소리, 맑은 목소리를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 의사소통의 능력 :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의사 전달이 정확하게 되게 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카메라 : 자신의 홍보에 낯설어하지 말아야 하며 찾아온 행운에 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과의 상담과 서비스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Section 02] 미용 고객 상담과 서비스

1, 미용 고객과 상담
 1-1 고객의 정의
 - 고객이란 창출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는 구매자이다. 보통은 물건이나 원하는 것을 구매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사람이다. 미용실에서의 고객은 서비스나 디자인 시술,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으로 시술이나 서비스, 제품에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는 사람이다.

 1-2 고객의 분류
 - 미용실을 한 번이라도 이용한 사람은 기존 고객, 앞으로 이용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잠재 고객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한다. 고객을 집단으로 나누고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분된 고객의 분류를 파악하는 경영을 하는 것이 미용실의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
 - 기존 고객 : 과거 고객(과거에 1번 이상 미용실을 이용한 적이 있는 고객이다.)
 - 기존 고객 : 현재 고객(현재 미용실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다.)
 - 잠재 고객 : 앞으로 미용실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으로 미용실 상권 내에 사는 고객, 미용실 앞을 지나다니는 고객, 기존 고객과 관련이 있는 고객 등이 있다.

 1-3 고객의 특성
 - 고객의 특성을 살펴보면 고객은 이동성이 있고, 시간을 투자하여 방문하여 실용성과 미적인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방문한다. 또한 미용실을 홍보해 주는 역할까지 하는 특성이 있다.
 - 이동성 : 고객에게는 더 나은 미용 환경을 찾아 이동할 권리가 있다.
 - 패션 감각 : 가까운 거리나 먼 거리나 미용실을 내방하기 위해서는 작게는 5분 길게는 2~3시간을 들여 찾아오기도 한다. 
 -미적 욕구 만족 추구 : 아름다워짐으로 인한 칭찬과 자기만족의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미용실을 내방한다.
 - 홍보 : 고객 자체와 고객의 미용실에 대한 감정이 주변의 잠재 고객에게 홍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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