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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과 경영3 ~ 미용경영관리부문1

하이쀼의 미용

by 하이스리 2023. 7. 4.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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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경영자의 역할
경영자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영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사 결정을 행하고 구성원의 활동을 지휘 및 조정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닌 주체자로 기업의 경영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파악하여 조직 구성원에게 이를 전달하고 그들의 활동을 지시, 감독하는 자를 말한다. 예를 들어 기업의 회장이나 이사장, 교회의 목사, 조합장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하위 경영자와 일선 종업원들 감독하게 된다.
경영자는 최고 경영자, 중간 경영자, 하위 경영자로 나눌 수 있다. 최고 경영자는 조직 전체를 지휘하는 사람이며 중간 경영자는 중간 단계의 조직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하위 경영자는 가장 낮은 단계의 조직(일선 종업원)을 감독하는 사람이다.
경영자와 종업원의 차이는 경영자이면서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본인에게 보고하는 종업원이 있을 경우 경영자이며 자신이 직접 업무 수행을 하는 경우는 종업원으로 볼 수 있다.

 * 최고 경영자 - 회장, 사장, 부사장, 이사 등 : 계획, 조직
 * 중간 경영자 - 부장, 차장 과장 등 : 계획, 조직, 지휘, 통제의 기능을 고르게 수행
 * 하위 경영자 - 대리, 직장, 반장 등 : 지휘, 통제

 

최고 경영자, 중간 경영자, 하위 경영자로 나뉘게 된다.


[Section 05] 미용 경영 관리 부문
1. 미용실 경영계획
경영에서의 계획화(Planning)는 조직의 발전을 위해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미용 기업은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모인 체계적인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의 과업 중 하나는 미용 기업의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모든 미용실 직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계획이란 이러한 미용 기업의 목표를 규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및 과업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일의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사전에 결정하는 과정이 계획이다. 경영 과정 중 가장 핵심적인 단계로서 다른 기능인 조직화, 지휘, 통제 기능과도 서로 연계되어 있다.
미용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미용 기업의 제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해야 하며 외부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공통의 목표를 두고 원장과 직원들 상호 간의 모든 활동을 통합, 조정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계획이다.

2. 미용 경영 조직
조직화(Organizing)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되는 과업을 위임하고 자원의 배분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실행할 부서를 만들고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것이며 필요 자료를 지원하는 등의 활동이 조직 기능이다.
미용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선택된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이에 따른 조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미용실 내 직원들은 상호 간의 직무나 서로의 관계를 규정하고 필요한 행동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용실에서의 조직화란 미용실의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과업을 구조화하는 기능으로 미용실 원장은 어떤 과업을 목표로 하며 누가 그 일을 맡을 것이고, 누가 의사 결정을 내릴 것인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미용실의 조직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권한과 책임 관계를 명확하게 확립해야 하고 직원들 상호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구축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여야 한다.

 2-1 조직 구조의 개념
조직 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란 기업의 성장에 따른 필수적인 형태로 관계나 업무가 다양해짐에 따라 과업이나 업무, 권한 관계, 지휘 등의 필요성에 의해 조직에서 체계적으로 형성된 구조이다. 기업 조직의 경우는 많은 경영층과 관리자층, 종업원 등으로 복잡한 조직 구조가 형성된다.

 2-2 조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직 구조는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이 있으며 상황적 요인에 따라 조직 구조는 달라지며 조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락, 규모, 기술,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기계적 조직(Mechanistic organization)은 전통적인 관료제 조직이다. 조직 설계의 원칙에 충실히 따르는 조직 구조로 명령 일원화의 원칙을 지지한다. 또한 엄격하고 안정적인 특징이 있으며 권한의 집중, 엄격한 위계 구조, 고정된 직무와 높은 공식화 및 공식적인 의사소통 경로를 가지고 있다.
유기적 조직(Organic organization)은 유연하고 느슨한 특성이 있으며 표준화된 직무나 규정이 없고 필요에 의해 빠른 변화의 대처 능력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협조 관계의 형성, 낮은 공식화, 분권화된 의사 결정 권한, 비공식적 의사소통, 개인적 방식이 특징이다.
1) 전략 : 조직의 목표는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에서 도출된다.
2) 규모 :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면 권한의 분산, 직무의 전문화가 되는 등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주게 된다.
3) 기술 : 투입된 물품을 산출할 수 있는 물품으로 전환하려면 어떤 형태의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전환에 필요한 장비나 재료, 지식과 기능 등을 포함하여 기술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술은 조직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4) 환경 : 환경적인 변화에 따라 조직 구조도 영향을 받게 된다.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기계적인 조직이 효과적이며 동태적인 환경에서는 유기적인 조직이 효과적이다.

 2-3 조직 구조의 유형
조직 구조에는 라인 조직, 라인 스태프 조직과 기능별 조직, 사업부제 조직 및 트랙스 조직 등이 있다.
1) 라인 조직(Line Organization) : 상위자의 지휘와 명령이 하위자에게 직접 전달되는 명령 일원화 원칙이 중심이 되는 조직 구조이다.
2) 라인 스태프 조직(Line and staff organization) : 라인 조직을 기반으로 스태프 조직을 보다 강화한 구조로 명령 일원화 원칙과 전문화 원칙을 조화시킨 조직 구조이다.
3) 기능별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 영업부, 판매과, 경리과처럼 업무의 내용이 유사성을 갖고 관련 있는 것을 분류시켜 결합한 조직의 구조이다. 전문 지식과 기능을 지닌 상위 관리자가 다른 부서의 직원에게도 직접적인 명령과 감독을 갖는 특징이 있으며 전문화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명령 통일의 원칙에 위배되는 조직 형태로 많이 이용되지는 않고 있다.
4) 사업부제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 분화의 원리에 따라 단위를 편성한 사업부에 대해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 등의 관리 권한을 독자적으로 부여하여 이익을 찾는 분권적 조직구조이다. 제품별, 공정별, 고객별, 지역별 등의 단위로 분화해서 하나의 독립적인 사업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 구조로 오늘날 많이 활용되고 있다.
5)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 조직에 중복적인 소속을 하게 되는 구조로 수직적 권한과 수평적인 권한을 결합한 조직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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