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용과 경영2

하이쀼의 미용

by 하이스리 2023. 7. 4. 18:27

본문

반응형

2. 일반적 경영
 2-1 경영의 개념
경영(Management)이란 기업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들을 계획,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타인과 함께 타인을 통해서 효율적, 효과적으로 일이 이루어지게끔 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효율이란 투입과 산출과의 관계를 말하며, 효과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의미하고 과정은 경영자가 수행하는 기본적인 활동(경영 기능)이다. 또 다른 개념으로는 경영자를 의미하는 경우와 경영학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다. 경영은 이윤 추구를 위한 수단으로 주변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동태적이다.

 2-2 경영 기능
경영 기능이란 경영학적인 용어로 경영자가 수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경영의 기능에는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네 가지인 관리 기능(Management function)과 업무의 성격에 따라 요구되는 업무 기능(Operation function)으로 나눌 수 있으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되는 과정들이다.

 2-3 기업과 경영
예전의 가내 수공업에 의한 재화와 용역의 공급이 산업혁명 이후보다 복잡해지고 대량 생산과 경쟁 사회로 발전되므로 사회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기업이 공급하게 되었으며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기업의 목적인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수단으로 경영이 이루어진다. 즉, 기업은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경영을 한다. 또한 기업은 법률적으로 갖추어진 실체이며 경영은 이를 운영하는 과정이다.
기업은 경영의 한 형태이며 경영은 기업을 포함한 형태의 영리 조직이나 비영리 조직을 나타내는 보편적이며 보다 폭넓은 개념이다.

 * 경영학 총론 - 계획화(Planning) / 조직화(Organizing) / 지휘와(Leading) / 통제화(Controlling)
 * 경영학 각론 - 생산 및 운영 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인적 자원 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 재무 관리(Financial management)

 

미용과 경영 그리고 미용 기업의 경영에 대해 알아보자.


3. 미용 경영의 정의
미용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경영 과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실천 학문이다.
미용 경영은 이론 학문이 아닌 실제 경영자가 변화하고 구성원들이 변화하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많은 고객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마음가짐과 실천적인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는 실천 학문이다.

4. 미용 기업의 경영적인 변수 요인
(1) 지역이나 장소의 특수성 (2) 업소의 크기와 구성원의 수 (3) 고객 관리
(4) 인적 자원 관리 (5) 마케팅 관리 (6) 인성 교육 및 접객 서비스
(7) 기술 개발 및 교육 관리 (8) 경영 철학과 구성원의 직업윤리 
(9) 시설과 인테리어 (10) 제품 판매 관리 (11) 재무 관리 (12) 가격 관리
(13) 광고와 판촉 (14) 미용 상담 심리 (15) 정보 및 인터넷

5. 미용의 경영 환경
미용에서의 경영 환경은 경영에 영향을 직접 주는 과업 적 환경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경영 활동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과업 적 환경은 다시 내부 이해자 집단과 외부 이해자 집단으로 구분되며 간접적 환경 요인으로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기술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 과업 적 환경 - 내부 이해자 집단 : 종사자, 디자이너들의 업무
                      - 외부 이해자 집단 : 고객, 재료 유통업, 미용협회, 경쟁업소, 언론, 
                                                    금융기관
 * 간접적 환경 - 사회적 요인 : 인구 특성, 사회적 태도, 가치, 신념, 규범, 행동 등
                      - 경제적 요인 : 인건비, 경쟁업소의 가격, 정부의 가격 정책, 시장 상황
                      - 정치적 요인 : 정부의 정책(허가제, 신고제, 통보제)에 따른 팽창
                      - 기술적 요인 : 기술의 개발, 기술 시장의 축소와 확대, 사용기구
                                             프로그램

6. 미용 경영 필요 환경
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환경에는 인적 자원, 재무적 자원, 물적 자원이 필요하며 이를 3M이라 한다. 3M은 Man, Money, Material이며 그 외에도 기술적인 자원이 필요하다.
 - 인적 자원(Man) : 원장, 경영자, 관리자, 시술자, 고객, 재료 공급자, 경영 컨설턴트 등
 - 재무적 자원(Money) : 자본, 자금, 현금, 카드 등
 - 물적 자원(Material) : 토지, 건물, 설비, 시설, 원재료, 미용기구 및 용구, 미용 재료
                                 인테리어, 미용 상품 등
 - 기술적 자원(Technic) : 기능, 기기 사용법, 작품 디자인, 연구 개발 등

7. 미용 경영자적 위치
미용 경영자는 경영 철학과 경영 이념을 갖고 구성원들이 만족할 만한 근무 조건과 고객 만족을 통해 기업의 기본적인 목표인 이윤 창출을 위해 전반적인 활동을 하는 자를 말한다. 또한 미용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지도력과 타 미용 기업과의 경쟁력을 갖춘 경영자를 말하며 경영의 측면에서는 고용 경영자와 소유 경영자로 구분할 수 있다.

 7-1 고용 경영자(Employed manager)
 - 미용실의 대형화로 인해 자본과 경영의 분리로 고용된 경영자를 말하며 자본의 출자 여부와 관계없이 실질적 경영권을 행사한다.

 7-2 소유 경영자(Owner manager)
 - 자본과 경영이 일치된 경우로 경영자나 원장이 일선의 업무 기능을 담당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헤어 디자이너 출신의 경영자로 경영자 자신이 직접 운영 계획을 세우고 전반적인 업무를 지시, 관리하며 자본을 내고 경영권을 행사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